Thread Rating:
  • 0 Vote(s) - 0 Average
  • 1
  • 2
  • 3
  • 4
  • 5
2021 엘살바도르 비트코인법 (btc act 2021)을 다시 보십시오
#1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의 수용은 2021년 암호화 산업의 가장 큰 이야기 중 하나였다.

올해 6월에 열린 < 비트코인 컨퍼런스 2021:마이애미 >에서 엘살바도르의 나이브 부클레 대통령은 곧 비트코인을 법정 화폐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발표하였다.이 소식에 마이애미 참석자들의 박수갈채를 받았고, 트위터에서 마이클 세일, 피터 매코맥 등 비트코인 지지자들의 격찬을 받았다.엘살바도르에 거주하는 많은 사람들을 포함한 국제기구와 경제학자들의 반응은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았다.

수개월간의 논란 끝에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법이 9월 7일 발효되었다.

금융 기관의 사생활 침해에 대한 금융 대체재
그러나 엘살바도르에서는 비트코인이 국가 화폐가 되는 전례 없는 변화를 겪었습니다.

그는"다음 주 비트코인을 법정 화폐로 만드는 법안을 의회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례가 없는 조치이긴 하지만, 부클러의 움직임은 사실상 비트코인의 발전 시나리오를 본받아 엘살바도르가 국가 차원에서 인플레이션의 위험을 헤지하도록 설계됐다.엘살바도르는 달러를 법정 화폐로 사용하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이며, 부클러 역시 많은 비트코인 지지자들과 마찬가지로 달러가 인플레에 취약한 점을 안타까워했다.설상가상의 것은 미국이 인플레이션을 야기하는 경제정책을 펴면 엘살바도르 사람들은 자산이 줄어드는 것을 지켜봐야 한다는 점이다.비트코인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비책으로 엘살바도르의 새로운 법정 화폐가 되었다.

또한, 엘살바도르 거주 인구의 대부분은 국내 총생산 (gdp)의 20%를 차지하는 송금 의존적인 생활을하고 있다.엘살바도르 영토 밖에서 2 백만 명 이상의 엘살바도르인들이 살고 있지만, 이들은 고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매년 40억 달러 이상을 본국으로 송금하고 있다.

교민들은 보통 은행이나 기타 금융서비스업체를 통해 국내로 송금하지만, 이런 중개기구들은 해외 송금의 비용을 높일 수 있다.예를 들어 미국에서 엘살바도르로 1000달러를 송금할 경우, 고객은'수수료 제로'라는 환율 명목으로 사실상 은행 양쪽에서 수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비트코인이나 임의 암호화폐의 장점은 어떠한 중간 기구에도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가난한 나라인 엘살바도르와 이러한 수수료를 피하려는 사람들에게 비트코인은 더욱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엘살바도르에서도 암호화 기술이 금융 포용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엘살바도르 인구의 30% 미만이 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지만, 비트코인법이 발효되고 치보 (chivo) 지갑이 출시된 후 몇 주 동안 더 많은 사람들이 은행 계좌보다 더 많은 비트코인지갑을 가지고 있었다.

세계적인 비트월릿 및 라이트넷의 최초 개발자 중 하나인 strike는 엘살바도르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으며, 잭 맬러스 (jack mallers) 최고경영자 (ceo)는 부클러의 발표가 있던 날"오늘날 세상은 더 좋아졌고 인류는 자유, 금융 포용성 등의 측면에서 도약했다"고 말했다.

투자은행인 제이피모건 체이스는"이 나라에 분명히 중요한 의미가 있지만, 비트코인을 제2의 법정 화폐로 채택하는 것과 관련된 어떤 유형적인 경제적 이익은 보기 어렵다"며이 조치를 축하할 만한 가치가 없다고 밝혔다.
3월 도입되어 엘살바도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strike walter는 자금 전달 (money transmitter) 이라는 특수한 법적 용어로서 미국의 각 주에서 자금 전달 서비스를 허가받아야 한다.하지만 지갑의 모회사인 잽 (zap)은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조사 결과, zap은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 영업할 수 있는 허가증을 받지 못했으며, 17개 주에서만 통화 이체 허가증을 받았으며, 이는 strike를 통해 엘살바도르로 전송되는 많은 암호화 송금이 불법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지난달에는 잉글랜드 은행이 엘살바도르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영국 중앙은행 총재 앤드루 베일리는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포용하는 것에 대해"국민들이 비트코인의 성격과 변동성을 알고 있느냐"는 것에 대해"가장 큰 우려"를 느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7개월간 엘살바도르 주민들은 실제로 비트코인을 알고 있지만 그들에게 법정 화폐로 강요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국내 쟁의
엘살바도르에서는 비트코인법과 공식 지갑인 치보 (chivo)의 도입이 결코 순탄치 않았다.비트코인의 도입으로 부클러는 자신의 나라를'화폐의 미래에 대한 세계적 논의'의 중심에 놓았다.

치보 지갑 (chivo walk)은 엘살바도르 정부가 9월 7일 발표한 국가급 디지털 지갑으로, 이를 다운로드하고 인증하는 사람들에게 30달러의 비트코인을 보상하기로 약속했다.이에 따라 엘살바도르 공식 지갑의 사용자는 한 달 만에 200만 명을 넘어섰다.

바이저는 앞서'엘살바도르의 30달러짜리 울을 노리는 해커들'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일부 해커들이 엘살바도르 주민들의 신원을 도용해 이들의 신원과 관련된 지갑을 활성화시켜 30달러의 비트코인을 획득했다고 보도했다.치보 (chivo) 지갑에 따르면 지갑 계정을 만들려면 운전면허증의 앞뒷면을 스캔한 뒤 얼굴을 인식해 등록자의 신원을 확인해야 한다.그러나 엘살바도르의 한 유튜브 이용자는 현장 검증에서 단지'영화 포스터'나 물컵 하나만으로 얼굴을 속일 수 있는 계정을 만들어이 시스템에 결함이 있음을 입증했다.



이달 들어 엘 코미나도 (el comisonado) 라는 트위터 사용자는 치보 지갑에서 비트코인이 사라진 사례를 50개 이상 수집했다고 밝혔다.그는"나는 치보 지갑이 안전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코드가 오픈소스가 아니기 때문에 아무도 검증할 수 없다"고 말했다.오늘날 chivo를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엘살바도르인들의 불만은 기술과는 무관하며 국가가 비트코인을 강제로 사용한다는 전제하에서 나오고 있다.부클러는 지난 8월 엘살바도르인들이 원하지 않으면 비트코인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힌 바 있다."만약 누군가가 비트코인을 원하지 않는다면?괜찮습니다. chivo 지갑을 다운로드하지 말고 정상적으로 생활하세요."

이는"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자가 사업자에게 비트코인을 지불할 때에는 각 경제주체가 반드시 비트코인을 지불로 받아야 한다"는 비트코인법 제7조와 모순됩니다.지역 사업자에게 비트코인은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일부 노조, 상인, 학생 대표들은 여러 차례 거리로 나와 비트코인 법안 철회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일부는"우리는 비트코인을 원하지 않습니다"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있었다.극렬 시위자들은 현금 인출기에 불을 지르기도 했다.



여러 조사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국민의 대다수가 비트코인법을 나쁜 생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프란체스코 가비디아 대학교 (ufg) 시민 연구 센터 (cec)의 연구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수도 엘살바도르 대학교의 대학생 4명 중 3명 (77%)이 부클레의 채택이"그다지 현명하지 않다"또는"전혀 현명하지 않다"고 답했으며, 12.9% 만이 이를"현명하다"고 답했다.6.5% 가'매우 현명하다'고 답했다.

아직까지는 이런 노력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부클러가 흔들던 비트코인의 깃발은 흔들리지 않았다.

"비트코인시티"제안
지난달 부클레르는 엘살바도르에'비트코인 도시'를 건설하겠다고 선언했다.그는이 도시를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이 세운 도시로 소득세, 재산세, 자본이득세가 면제되는 도시에 비유했다.

엘살바도르의 라우니옹 (la union)과 콘차구아 (conchagua)의 수도인 엘살바도르의 두 도시 사이에 동전처럼 둥근 형태가 될 것이다.

콩차구아에는 같은 이름의 화산이 있는데,이 화산의 두 주봉에는 모두 활발한 분출공이 있지만, 역사적인 분출은 확인되지 않았다.부클러에 따르면, 정부는 화산 옆에 발전소를 건설하여'비트코인 시티'와 비트코인 채굴에 에너지를 공급할 계획이다. 비트코인과 기타 암호화 화폐를 캐는 것은 대규모 컴퓨터 장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고 어려울 뿐만 아니라 에너지 소모 또한 크다.

이 도시는 약 30만 비트 (약 177억 달러)의 공공 인프라 비용이 드는 주거, 상업 지구, 식당, 공항, 항구 및 철도 서비스를 갖춘 성숙한 대도시가 될 것이다.도시는 소득세, 재산세 등 기타 세금을 면제하며, 유일한 세금은 10%의 부가가치세가 될 것이다.부가가치세의 일부는 도시 건설을 위한 채권에 자금을 대고, 다른 부분은 도시 건설과 용역에 사용될 것이다.

엘살바도르는 2022년부터 자금조달에 착수하고 세계 최초의 비트코인 국채인'화산채권'을 발행한다.

블록체인기술 제공업체인 블로크스트림 (blockstream)의 최고 전략 책임자 샘슨 모 (samson mow)는 10년 만기 화산채권이 처음 발행될 것이며, 금리는 6.5% 이며, 비트코인으로 지원될 것이라고 밝혔다.엘살바도르는 5년 만기 이후에 채권 금융을 위한 일부 비트코인의 판매를 시작할 것이며, 투자자들에게"추가 쿠폰"을 제공할 것이며, 이는 비트코인의 지속적인 강력한 상승을 시사한다.삼손 회장은이 같은 계획이 엘살바도르를'세계 금융 중심지''라틴아메리카의 싱가포르'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다른 나라들도 이를 본받을 수 있기를 기대했다.

그는 비트코인법의 시행을 공개적으로 반대한 엘살바도르인 중 한 명이었습니다.고메즈는 엘살바도르 비트코인법의 결함과 위험성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는 것에 대해 많은 포럼과 화상 회의에 참석하였다.고메즈 씨는 치보 지갑의 주요 세부 사항을 유출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그는'무료 서비스'의 운영 비용은 세금이 부담되는 것을 포함하여 치보 지갑의 여러 디자인 특징을 걱정한다고 말했다.
현지 언론'라 프렌사 그라피카'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작전전술과 (특경대에 해당)의 경찰은 체포 과정에서 곰즈씨의 컴퓨터 압수를 시도했다.곰즈는 체포 직후 중앙수사국 특수범죄과로 이송되었다.경찰은 곰즈씨가 계좌가 도용된 각종 은행의 고객들에게 보낸 가짜 e 메일 때문에 조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엘살바도르 당국은 고메즈씨의 휴대전화와 컴퓨터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고메즈의 변호사 오토 플로레스에 따르면, 고메즈는 몇 시간 후 경찰에 의해 풀려났다고 한다."사법적 명령 없이'체포'됐는데, 수갑을 찬 이유는 잘 모르겠다"는 것이다.

또 다른 비평가인 호세 미겔 비반코 (jose miguel vivanco)는 트위터에"다음은 뭘까?만일 우리가 베네수엘라의 과거로 인도한다면, 즉 언론 검열, 시민 사회에 대한 제한, 인권 침해에 대한 완전한 무죄, 반대자의 체포, 부정 선거."

연습 한다.
대통령의 비트코인 구매 전략은 어떨까.바로'저평가 매수'를 통해 비트코인 가격 하락에 대응한 사례가 한두 번이 아니라는 점이다.부클러는 9월 150 btc, 10월 420 btc, 11월 100 btc를 사들였다.

이것은 투명성에 대한 또 다른 의문점입니다.부클러는 지금까지 정부의 개인 암호화 키를 누가 관리하는지 공개하지 않았는데, 이는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이 재무부에 추가되었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엘살바도르 탈중심화 은행 블락방크의 운영 책임자인 놀비아 세라노 (serrano)는"공개되지 않은 것이 많다.예를 들어, 누가 이러한 비트코인의 개인 전용 키를 가지고 있습니까?또한 비트코인을 사는 기준이 무엇인지도 모릅니다."투명성은 실수가 없어야 합니다. 암호화 커뮤니티가 이러한 원칙을 우려하기 때문에 우리는 투명성이 필요합니다."

총화
엘살바도르 정부와 엘살바도르 경제 참여자들에게 이번 비트코인 실험은 결코 쉽지 않으며, 여전히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가 있으며, 엘살바도르에서 비트코인의 성공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엘살바도르의 상황을 주시하고 있는 라틴 아메리카의 다른 국가들도 엘살바도르의 정치인들이 자국의 비트코인/암호화 화폐 법안을 추진하기 시작하면서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모두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바로 신과는 너무 멀고 미국과는 너무 가깝다는 겁니다.

그러나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공식적인 지불 수단으로 받아들임으로써 블록체인과 암호화 기술의 대규모 진입은 시작되었고, 사용 장벽이 낮아져 현실적인 사용 사례가 실현되었다.엘살바도르 주민들의 라이트넷 사용 빈도가 증가한 것도 라이트넷의 현재 규모를 방증한다.앞으로 라이트닝 네트워크 기술은 실시간 통신, 자금 안전 보호, 프라이버시 등 방면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하여 비트코인의 더 많은 사용 장면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위험 힌트:

중국인민은행 등 부서에서 발표한"가상통화 거래 투기위험 진일보 방비 및 처리에 관한 통지"에 따르면 본문의 내용은 정보공유에만 사용되고 그 어떤 경영과 투자 행위에 대해서도 보급하거나 배서하지 않는다. 독자들은 소재지역의 법률과 법규를 엄격히 준수하고 그 어떤 불법 금융행위에도 참여하지 않기를 바란다.
Reply


Forum Jump:


Users browsing this thread: 1 Guest(s)